오늘날 현대미술로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현대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과거의 드로잉에서 벗어나 순수회화의 기법들과 사진, 컴퓨터그래픽과 같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기법들을 구현하고 있으며, 동시대의 패션 메세지를 전달하는 하나의 시각 예술매체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의상 제작을 위한 청사진 이지만 하나의 독자적인 예술영역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현대의 각 국가는 자국 문화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각 분야마다 가장 한국적인 것에 대한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전통에서 기법을 재현 한다거나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통 안에 내재되어 있는 고유한 사상과 정서를 바탕으로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미의식의 재발견 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도 각 나라마다 고유한 특징들과 다양한 기법들을 가지고 있다. 나는 30여년 동안 그림에 관련된 일들을 해오고 있으며 칠보공예 작가로서 작품 활동을 해온지도 올해도 20년이 되었다. 그러므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는데 있어서 나는 독특한 방법을 모색해 왔으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칠보기법을 활용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림을 작품으로 제작하게 되었었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드로잉을 의상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고 하나의 고유한 예술영역으로 생각하고 싶었다. 그러기에 의상 제작을 위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 아니라 현대미술의 한 장르로서 자리잡게 될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이라는 것이다. 나의 작업은 칠보의 다양한 기법 중에서 불투명 유약을 활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였으며, 이러한 기법들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어떻게 적용되어 제작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한다. 패션이러스트레이션의 모든 제작 과정의 기초는 컨셉에 따르는 아이디어 도출과 그에 따르는 일러스트레이션 스케치를 하는 것이다. 드로잉, 스케치는기본 중의 기본에 속하며 앞으로 완성 된 작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후 여러번의 기초 자업을 거친 동판 위에 밑그림을 그려 낸 후 다양한 색의 유약으로 색칠하여 고온의 가마 속에서 구워져 완성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세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과 활용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과거에 잡지류들을 장식했었던 시각적 요소로 작가적이며 개성적인 패션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하나의 예술적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기에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대중의 욕구를 파악하는 동시에 생략과 강조등의 특유한 기법들을 통해 패션의 시각을 제시하여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기록적인 면에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사진이 발명 되기 전에는 시대를 표현하려는 목적으로도 발전되어 왔다. 그러므로 일러스트레이션은 각 시대마다의 고유한 특징들과 진실성을 보여주는 기록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고대 이집트의 가장 오래된 삽화인 사자의 서와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항아리에 표현된 수 많은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그 당시의 복식과 생활양식을 잘 파악할 수 있다. 기원전 200년 로마시대 파피루스보다 유연한 양가죽두루마리에는 각종 문서나 일러스트레이션이 하나의 기록으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사회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패션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기능으로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의상 제작을 위한 청사진(blueptint)임과 동시에 다수의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독특하고도 새로운 표현을 통해 패션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문화적인 측면으로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살펴 본다면 패션에 심미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예술적인 기능이다. 이는 창조적 과정에서 작가의 개성과 독창성을 바탕에 두고 예술적인 미적 감각이 요구되기도 하므로 예술적 기능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심미적인 가치 부여를 위해 순수 예술로서으 영역을 확장하여 디자이너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개성적인 화법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그래픽 이미지보다는 회화적인 기법이 도입되기도 하는데 1930년대에 대표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인 킬 에릭슨의 패션 드로잉은 화려하고 여성적이며 우아함이 그 특징인데 그 붓놀림의 드로잉으로 인해 "Eric Line" 이란 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듯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회화으 영향을 받아 회화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의 가능함을 보여주게 되었다.
- 초현실주의 작가 달리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고 예술적 차원에서 탐구하는등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들을 창조하였다. 달리의 영향을 받은 작가들은 콜델라치(Coltellacci), 키리코(Giorgio Chirico), 하넬데페이스망(), 프로타주(Frottage), (Haanel Cassidy)등으로 파피에꼴레(Papier Coll), 몽타주(Montaeg), 데페이스망(Dpaysmant)와 데칼코마니(Decalcomania)등의 무의식을 강조하는 초현실주의적 기법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단순한 그래픽적 디자인 보다는 순수 회화와의 교류를 통해 고유한 예술 영역으로 발전 되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대중에게 패션 정보를 제공해 주는 동시에 하나의 순수한 예술 영역으로 발전되어 왔다.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의상제작을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을 살펴보면 의상제작을 위한 디자인 발상 차원의 스케치와 작업 지시서가 포함되어 실제로 의상이 제작되어 진다. 이처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이너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의상제작에 착오가 없도록 해주며 물리적 경제적 손실을 줄여주고 효율적으로 제작되도록 해준다. 또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복식 자료를 설명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고 패션의 트렌드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업적 광고 등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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