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의식으로서 예란?
예를 인간의 신분 구분과 사외 규범의 등급 제로이고 악은 예의 등급제도에 의거하여 음악이 운용되는 것이다. 예는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을 의미하고 있다. 예는 제사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맺을 때 적용되는 인간으로서 인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사회 규범이다. 예는 거룩한 제사 의식과 연관되어 있다. 이런 예에는 길레 귀신이나 제사에 쓰이는 의식이고 흉례는 상을 당했을 때 행하는 예이고 빙례는 국가의 연회나 경축 의식 천자가 제후를 초대하는 베푸는 잔치 등 과 연관 되어 있다. 가례는 결혼과 연관된 예이다. 군례는 군대에서 행해지는 예식이다. 조민환 씨는 '예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단순히 귀신을 섬기는 영역에서 사람을 섬기는 영역으로 확장되게 된다. 즉 예가 하나의 체제를 갖추게 되었을 땐 조상에 대한 제사에서 진일보하여 길례, 흉례, 빈례, 군례, 가례 등 이른바 오례를 통해 갖가지 의식 제도로 확장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예는 정치, 윤리, 예술 등 인간 사회생활에 전면적으로 관련하기 시작한다. 원시적 예가 총체적으로 확장된 형식인 오례는 중국 고대 모든 사회생활 각각의 영역을 포용하게 되고 이러한 예를 교육과 윤리에 적용한 예교는 중국 고대 도덕 교육 및 예술 교육의 근본 된, 이런 점이 동양에서의 예가 갖는 실질적이면서도 중요한 의미인데 예가 갖는 정치적 의미는 기본이다. 형이하학적 입장에서 볼 때, 이 같은 예에 대한 규정은 인간이 행동해야 할 당위 규범으로 적용한다. 즉 인간은 대자연이 절도에 맞는 것을 본받아 자신이 행할 행동의 당위 규범으로 삼는 것이다.' (조민환, 예자에 대한 문자적 해석 및 예의 적용 범위, 월간 서예, 2019, 7월호, PP. 142-143). 이런 예는 원시적 종교에서 확장되어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행위 당위 규범이다. 고대 중국인이나 조선 시대의에 살았던 선인들은 모든 것에 예를 강조하고 예를 사회 규범의 등급 제도로 여겼다
2. 정제도
예는 제사와 연관되어 있는데 주대 예제는 예와 악으로 양분되었다. 예기는 귀족이 제사를 거행하여 연음과 향음, 군대가 정벌하는 모습, 장례 의식 활동에 사용하나 기물로서 예기가 많았고 신분에 따른 예기의 종류에소 규정이 있었다. 신분에 따라 관향 제도, 악기 제도, 용정 제도 다양한 예기 제도가 있다. 묘주의 신분이나 지위 고하에 따라 규정이 있었다. 악기 제도에서 신분의 지위에 따라 악기를 사용하던 악 현제도가 있었고 온갖 규정이 있었다. 차마 기제도는 신분이나 지위에 따라 차마에 사용하는 각종 기구에 규정이 있었다. 신분 지위에 따라 정의 사용하여 상대에는 정제도가 형성되어 주나라에 그 절정에 이르렀다. 예를 생활의 의식 형태로 정제 정의 고대 중국에서 정은 정권의 상징이다. 용정 제도는 상주 시기 최고 중요한 청동기로 각종 의식 활동에 사용된 것으로 다른 등급을 규정하여 예기의 배치 등 일정 규정 혹은 관습은 용정 제도이다. 용정 제도는 상대에 형성되어 서주 중기 이후 가장 광범위하게 사회에서 행해졌댜. 정은 원래 고기를 굽거나 삶을 때 사용되는 그릇으로 앙소 문화나 용산 문화에 도정 계속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조기 정의 기능은 일상생활의 음식을 담거나 익히거나 담 든 그릇으로 사용되었지만 상나라에서는 제사 활동에 정이 사용되었다. 은허 갑골문에서 용정 제도나 제사 복점이 행해지면서 정이라는 것이 천자나 귀족들을 구분하는 상징물로 대두되었다. 귀족 묘에서 출토된 다량의 정은 고대 귀족 사회의 일상을 보여준 하나의 문화를 보여주게 되었다.
Tip: 고대 중국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솥은 음식을 담거나 요리하는 것만이 아니라 상징 계급을 표현하는 상징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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