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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actor 미학으로 보는 세상 이야기

그리스 연극

1. 그리스 연극의 특징

  연극의 기원은 무엇일까? 연극은 어떻게 태동했을까? 등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연극이란 관객의 감정이나 정서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나는 연극의 감정 배설이라는 특징을 지닌 그리스 비극 정시에 끌려서 관객과 거리두기를 주장하는 서사극의 소외효과보다는 제 4의 벽을 두고 감정이입을 유도하는 그리스 연극에 매료되고 있다. 그리스 연극은 국가적인 행사이고 집단적 유희의 수단으로서 사회 구성원의 조화를 꾀하고 동일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느낄 수 있는 동질감을 준다는 의미에서 연극의 공동체적 '화 (조화)'를 이루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야외 극장에서 연극 경연대회를 열었으며 가장 훌륭한 희곡 작가에게도 상을 주었으며 범국민적이며 범국가적 행사로 치렀기 때문에 연극은 그리스 민족을 하나로 묶어주고 사고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끔 교화할 수 있다. 연극의 제의적 특징에 맞추어지는 그리스 연극은 제의적 특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연극이란 보이지 않는 신과의 대화를 가능케 한다. 그리스 연극은 보이지 않는 신과의 대화를 가능케 하는 제의적 성격을 띠고 있다. 희랍연극은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를 모시는 종교의식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연극이 제의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디오니소스 찬가와 춤이 가미되고 나중에 문학이 곁들여져 본격적인 연극이 시작되었다.

  연극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은 무대이다. 극장의 구조는 배우와 관객의 의사소통과 연관되어 있다. 배랭거는 연극에서 배우와 관객과 장소의 중요성을 논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연극의 4요소는 배우, 관객, 희곡 그리고 장소와 연관되어 있다.  그리스 역시 디오니소스 축제 때 관객들이 둘러 앉는 제의적 성격의 공간이 연극 공간으로 변모되면서 연극적 무대로 테아트론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코러스의 장소인 오케스트라와 오케스트라 앞에 제단인 티멜레가 설치되었고 스케네는 배우들의 분장실이고 프로스케니온에서 연극을 하면서 배우과 관객간의 감정이입을 유도했다. 이런 연극 무대가 엘리자베스 시대나 지금까지도 프로세니움 무대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그리스 연극 무대의 진화 발전임을 알 수 있다.

  연기란 무대 위에서 우리의 삶을 보여주기 때문에 관객들은 배우들과 감정이입을 이루게 된다. 브레히트 '소외 효과'의 연극처럼 거리를 두는 서사극이 존재하지만 감정이입의 그리스 연극이 우리를 매료시킵니다. '우리들은 어떤 삶이 무대 위에서 펼쳐지고 있다는 환상을 배우들과 함께 공유한다. 우리들은 연극을 지켜보면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함께 나눈다. 배우들은 그들이 배우이면서 작중인물이라는 점 때문에 그런 환상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한다. (배랭거, 평민사, p.19) 이런 감정이입을 할 수 있도록 그리스 연극배우는 고전을 읽고 시를 외우는 등 인문학적 소양이 깉은 인간이 되어 인생의 깊은 진리나 삶의 편린을 무대 위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 연극은 사실주의적이면서 대화들은 운율을 중시하는 시적 형태를 띠고 있다. 시가 은유적으로 우리의 마음을 표현해주듯 그리스 비극의 대사는 시적이라는 점에서 많은 후대 연극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런 시적인 계보를 따른 이는 테네시 윌리엄스이다. 미국의 극작가인 테네시 윌리엄스 (1911-1983)의 작품 무대는 그가 태어난 남부 지방이 대부분이며 그곳에서 과거의 생활을 그리며 살아가는 여성들의 슬픔을 시적으로 표현하였다. 테네시 윌리엄스 <유리 동물원>은 남부를 배경으로 과거의 추억을 고수하는 어머니와 부끄러움이 많은 젊은 불구의 처녀, 그리고 생활의욕에 불타는 청년의 꿈과 좌절을 그린 매우 시적 극이다. 시적인 고대 그리스 연극이 시대를 초월해서 하나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2. 그리스 연극에서 코러스와 배우

  그리스 연극에서 특징적인 것은 배우와 코러스의 존재라보 볼 수 있다. 그리스 연극은 뮤지컬이나 오페라가 태동할 수 있는 씨앗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 연극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코러스의 존재이다. 코러스는 처음 50명에 달하는데 주로 비극을 도맡았고 조언, 의견, 표현, 극적 행동에 참여하는 중개인 역할을 하였고 사건의 윤리적인 틀을 결정하고 연극적 재미를 높이면서 극적인 리듬을 잡는 역할을 담당했다. 코러스는 프롤로그 다음에 장엄한 행진과 함께 입장아혀 극이 끝날 때까지 남아있다. 이처럼 코러스 존재가 그리스 연극 미학의 정수임을 알 수 있다. 연극은 행위의 모방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키워드를 찾느느다면 '행동 (action)'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인간의 행위를 모방하여 배우가 무대에 올려져서 관객화 함께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인간 일상의 삶이 무대 위에서 펼쳐지고 있다는 환상을 배우와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극은 감정이입의 매체임을 알 수 있다.

  그리스 사람들은 연극에서 삼일치법을 철저히 지켰다. 이것은 모든 사건은 동일한 장소에서 이뤄져야 하며, 또한 하루 동안에 끝나야 하고 주제나 내용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법이다. 이런 삼일치 법칙이 하나의 규율처럼 셰게 연극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그리스 연극의 위대한 점을 꼽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대 동양에서도 하늘에 제사 지내는 것이 국가 행사로 정해졌던 것처럼 그리스 연극 역시 국가적인 성격을 띠었다는 점이다. 그리스 사람들은 연극을 단순한 오락 수단으로서만 아니라 역사를 알고 인간을 배우는 수단, 국가적 행사로 국민 상호간의 친화력과 협동 정신을 고취하는 수단이었기에 그리스 연극이 융성했다. 그리스 연극은 모든 시대의 연극의 기원으로서 인류의 위대한 유산으로서 우리 모는 인류가 향유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교량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리스 연극의 참된 의미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연극의 현장성이나 살아 있는 인물의 우리의 인생의 의미나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길러 질 수 있게되다. 연극은 우리 인류의 최고의 유산이고 후배들에게 고스란히 전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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