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 기법의 드로잉
현 시대에 이르러 점차 그 표현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는 칠보공예의 다양한 표현 방법들 중에서 회화기법을 확장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개인전을 개최했던 작품들 중 7개의 작품을 소개하였는데, 세상에 아직 선보이지 않은 수많은 작품들을 이 블로그를 통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물론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외에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은 인물화이다. 그리고 풍경을 종종 칠보 유약으로 그려왔다. 나에게서 칠보의 회화적 기법이라 하는 것은 칠보 유약을 섞어 쓰는 것과 검은색 테두리 라인을 활용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물론 칠보 유약은 물감을 혼합하여 쓰듯이 사용할 수는 없다. 물감은 색을 섞어서 2차 색, 3차 색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유약은 가루의 특성상 혼합한다고 다른 색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섞어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유약이 혼합되어 새로운 색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그러기에 더더욱 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법으로 유약을 색칠하듯 동판에 올려서 시각적인 질감 표현을 한 후 가마안에서 구워내어 완성되는 다양한 빛깔 및 독특한 표현 효과를 위하여 나는 이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독창적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이미지 전달을 위하여 동판을 사용하며, 불투명 유약과 투명 유약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나만의 느낌으로 나만의 해석으로 회화적인 느낌으로 재 해석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서 창의적이고 독창적의 현대미술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고 생각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칠보 회화기법에 대한 소개는 이것으로 정리하고 다음부터는 인물화나 장신구 관련 작업에 대하여 세밀하게 소개히고자 한다. 그동안 7 작품을 소개한 나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총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칠보 기법으로 표현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유약의 두께, 알갱이 유약의 크기, 유약의 사용 정도와 구성 요소에 따라서 율동감 및, 입체적인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다양한 유약들의 고유한 특성상 가마 안에서 구워져 나온 후의 결과물은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종이나 캔버스 또는 컴퓨터 그래픽에서는 느낄 수 없는 그 이상의 작품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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